목사님 컬럼

글보기
제목볼티모어교회의 사명과 사역 방향 1 - 김현국 목사2018-02-13 08:53:01
작성자

볼티모어교회의 사명과 사역 방향 1

김현국 담임목사
저의 사역에서 가장 큰 관심이자 염려스러운 것은 한인교회 내의 1세대와 2세대 간의 관계입니다. 다양한 세대를 이끌어 나가야 할 한인 교회가 선택의 갈림길에서 많은 고민들을 통하여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확실하게 분별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한인 이민교회의 역사가 50년 가까이 되면서 우리가 지향해야할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 꾸준한 기도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 교회가 소속되어 있는 미주한인예수교장로회 총회에서도 많은 롤 모델(role model)이 나와야 하며 볼티모어교회가 이러한 필요성에 따른 중대한 사역가운데에서 진취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 사역을 위해 1.5세인 저를 한인 목회자로 인도하시고 지난 15년 이상을 연구하며 준비하게 하심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닫고 있습니다.
저의 사역에 대한 확신은 이 시대의 한인교회가 1세와 2세가 서로를 위하며 한 교회 안에서 한 마음과 한 뜻으로 복음사역과 은혜로운 예배에 집중하는 다세대적(multi-generational)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세는 2세로부터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되고, 2세는 1세로부터 과거로부터 감당해온 희생과 믿음을 잘 전수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역사를 모른 채 서로를 부인하는 교회는 하나님의 크신 축복을 온전히 체험하지 못하는 교회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반복하여 당신께서 하신 모든 사역들을 부지런히 후손들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셨습니다.

한인교회의 1세와 2세가 서로를 위하며, 한 교회 안에서 한 마음과 한 뜻으로 복음 사역과 은혜로운 예배에 집중하는 다세대적(multi-generational)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1세와 2세가 독립적으로 강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1세는 1세에 적합한 목회 방침을, 2세는 2세에 알맞은 목회 방침을 세우고 온전히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서로 협력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선교와 교육 사역을 통해 사회에 봉사해야 합니다. 이 협력 목회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저의 학위(D. Min.) 논문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 비전을 한어부와 영어부별 사역을 통하여 실재적으로 보고 체험하는 것에 강조를 두며, 동시에 이 비전을 예배와 성경공부와 소그룹 구역모임을 통해 꾸준히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일련의 행사에 집중하기 보다는 이런 일들을 해야 하는 이유인 복음에 집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믿습니다. 복음으로 은혜를 받고 변화에 대한 도전을 받아들일 때 그 자리에 성령께서 임하시고 그분의 힘을 얻어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기적을 체험할 것입니다. 성령이 충만하고 복음이 살아 있으며 은혜가 넘칠 때에 하나님께서 구원받는 자들을 더하신다고 믿습니다. (사도행전 2:46-47)

볼티모어 한인 장로교회가 주님의 복음의 빛과 소금이 되어 하나님 보시기에 영광스러운 교회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소원합니다.